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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페나코니의 열두 꿈 세계 중 영원히 내일이 오지 않았으면 하는 사람들의 소원에서 탄생해 자정 12시가 되기 직전의 순간을 담은  「황금의 순간」을 제재로 하여 쓰여졌습니다. 황금의 순간은 흔히 '재즈 시대'로 불리는 미국의 1920년대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인 장소입니다. 가장 번화하고 화려하여 꿈을 좇는 여행객들의 발길을 멈추게 만드는 매력이 있는 황금의 순간에 얽힌 미국의 역사와 문화 이야기 한 편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제1차 세계대전이 가져다 준 변화

 

황금의 순간 오티 쇼핑센터 1층 입구에는 '가족'에 합류하기를 권유하는 내용(글쓴이 추가 설명: 페나코니 언어를 알파벳에 대응하면 맨 위는 'FAMILY WANTS'  맨 아래에 큼지막하게 쓰인 글씨는 'YOU'로 해석됩니다)의 포스터가 벽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이 포스터는 제1차 세계대전이 한창 진행 중이던 1917년에 만들어진 미국 육군 신병 모집 포스터 '샘 아저씨는 네가 육군에 지원하기를 바란다'를 패러디하였습니다.

홍종규 교수님의 논문(2023) 내용을 참고하여 제작한 그래프①

 

1917년은 미국이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을 선언한 때에 해당됩니다. 미국은 연합군의 편에 서서 연합군에 무기와 식량을 수출하며 원조하였습니다. 후방에서 원조한 결과, 1910년 20억 달러에 달하던 수출액은 전쟁이 끝난 시점인 1920년에 4배 이상이나 상승하게 되었고, 무역수지 또한 1900년 3억 달러에 불과하던 것이 1919년에는 무려 16배에 달하는 48억 달러에 이르면서 미국은 경제호황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경제력이 성장하게 되면서 미국은 전쟁으로 황폐화된 유럽에 대출금을 제공할 정도의 국부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홍종규 교수님의 논문(2023) 내용을 참고하여 제작한 그래프②

 

전쟁이 끝난 후, 미국은 1920년부터 1922년까지 3년 동안 경제불황을 겪게 됩니다. 여기에 전시 경제 체제에서 엄청난 돈을 발행한 것이 문제가 되면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었죠. 또한, 군에 자원 입대한 군인 400만 명이 일상으로 돌아온 것에 따라 높아진 실업률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전후 상황은 이렇듯 부정적인 영향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전쟁 특수에 따라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면서 젊은 세대들이 사회로 나와 일을 하게 되었으니까요. 이들은 '새로운 세대'로 불리게 되었고, 1920년대의 소비 문화를 주도하는 '새로운 소비자'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2. 상품의 대량 생산에 따른 소비 문화의 변화

미국의 1920년대 소비 문화는 상품의 대량 생산과 관련이 있습니다. 풍부한 자원과 아프리카에서 데려온 노예의 값싼 노동력, 그리고 기술 덕분에 미국은 19세기 전반 제2차 산업혁명을 계기로 농업국가에서 공업국가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전기의 보급으로 공장을 24시간 동안 가동할 수 있게 되면서 상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미국의 1920년대 소비 문화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자동차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상이 반영되어 황금의 순간에서는 호른이 떠오르는 플라잉 휠과 스타인웨이 팔콘이라는 이름의 고급 리무진이 색깔만 다르고 디자인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질문을 하나 해 볼게요. 자동차가 대량으로 생산되면 어떤 일이 발생하게 될까요? 가격은 수요(D)와 공급(S)에 의해 정해지고,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면 균형 가격(P0)이 형성됩니다. 수요가 일정한 대신 공급에 변화가 생기면 가격 또한 변하기 마련이겠죠. 자동차는 공급에 해당되니 공급 곡선인 S에 해당되고, 공급이 많아진다는 것은 수량이 증가한다는 뜻이니 수요 곡선(D)은 그대로인 채로 공급 곡선이 M2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경우, 가격이 균형 가격에 해당되는 P0보다 낮은 P1이 됩니다.

강현두 교수님 외 두 분이 공저한 논문(왼쪽 그래프, 1997)과 홍종규 교수님의 논문(오른쪽 그래프, 2023) 합본

 

자동차의 대량 생산은 가격 외에도 사람들의 소비 문화와 생활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경제력이 되는 누구든 자동차를 마련하게 되면서 디자인이나 색상이 다양한 자동차가 출시되기를 바라는 소비 심리가 형성되었고, 이는 자동차 디자이너라는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는 데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자동차 덕분에 어디든 돌아다닐 수 있게 되어 여행이나 캠핑과 같은 새로운 여가 생활이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았습니다.


3. 사람들의 소비 심리를 자극한 광고 산업과 매체들

황금의 순간에는 자동차 말고도 플레이어가 일정 거리 안에 들어오면 느낌표를 띄우면서 뒤를 졸래졸래 쫓아오는 광고판이 있습니다. 쫓아오는 광고판과 대화를 나누게 되면, 광고판은 자신의 몸에 그려진 의상이나 장난감, 음식 같은 상품을 홍보하는데요. 홍보가 끝나고 나면 언제 쫓아왔냐는듯 광고판은 원래 있던 자리로 돌아갑니다.

 

사진으로 보고 있는 움직이는 광고판 말고도 황금의 순간을 돌아다니다 보면 네온사인이 켜져 있는 광고판을 볼 수 있어요. 상품이 대량 생산되는 만큼 상품을 구매할 능력이 있는 소비자들이 상품을 많이 사 줘야 시장 경제가 활성화되겠죠. 1920년대 미국의 광고 산업은 사람들에게 환상을 심어주고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욕구를 충족하는 소비자들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했습니다.

홍종규 교수님의 논문(2023)과 김서형 교수님(2014)의 논문 합본

 

여러 매체 가운데서도 영향력이 컸던 것은 잡지 광고였습니다. 광고를 처음으로 내보낸 매체는 라디오였지만, 제1차 세계대전 참전과도 얽혀 있었던 만큼 라디오 광고의 주요 내용은 군에 자원 입대할 군인을 모집하는 것이었죠. 그렇지만 라디오 덕분에 미국의 1920년대를 부르는 또 다른 표현인 재즈 시대의 '재즈'라는 장르가 대중음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는데요. 재즈와 관련된 이야기는 다음 항목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4. 라디오가 이끌어 준 재즈의 대중화

 

재즈의 기원이 된 음악은 아프리카의 토속 음악입니다. 노동력을 위해 아프리카에서 미국으로 강제로 이주하게 된 아프리카계 이민자 1세대가 가져온 아프리카 토속 음악은 노동요의 성격과 함께 고향을 떠나 온 비애 등의 정서가 합쳐져 자손들에게 전해졌습니다. 자손들에게 전해진 아프리카 토속 음악은 이후 영가, 가스펠, 블루스와 같은 장르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1897년에는 래그타임(Ragtime)이라고 해서 재즈의 전신으로 보는 장르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래그타임은 반주가 정박을 유지하는 것과 다르게 멜로디는 싱커페이션(syncopation)을 이용해 리듬감을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싱커페이션은 흔히 당김음으로 불리는데, 당김음은 여린박의 음이 센박보다 길 때, 음표 앞에 쉼표가 있을 때, 붙임줄로 두 음표가 이어져 있을 때, 음표에 악센트 표시가 있을 때 생기는 현상입니다.

출처: Superman 님의 네이버 블로그

 

지금 보고 있는 악보는 미국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스콧 조플린(Scott Joplin, 1868~1917)의 '엔터테이너(Entertainer)'입니다. 엔터테이너는 4분의 2박자 곡으로, 8분음표 4개가 2박자를 규칙적으로 만들어 내는 반주와 다르게 멜로디는 당김음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16분음표 뒤에 8분음표가 오면서 음 길이의 차이로 당김음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붙임표가 적극적으로 사용되면서 또 당김음 현상이 생기고 있거든요. 싱커페이션은 훗날 재즈에 흡수되어 재즈의 연주 기법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지도에 표시된 지역이 뉴올리언스가 있는 루이지애나주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재즈는 어디에서 탄생했을까요? 재즈는 미국 루이지애나주의 뉴올리언스에서 생겨났습니다. 뉴올리언스는 카리브해와 가까워 카리브 문화의 영향을 받는 지역입니다. 또한, 이곳에는 과거에 노예로 끌려온 아프리카 이민자 1세대의 후손, 스페인, 프랑스 등 유럽에서 온 유럽계 미국인이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즉, 뉴올리언스라는 지역은 아프리카 토속 음악이 다양한 나라의 음악적 특징과 융합될 수 있는 환경적 여건을 갖추고 있었던 셈입니다.

 

그러던 1917년, 미국이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게 되면서 뉴올리언스는 군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군사적 목적을 지닌 지역이 되면서 뉴올리언스에 주둔한 군대의 사기 증진을 위해 유흥소가 폐쇄되었고, 유흥소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음악가들이 일자리를 잃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음악가들은 이에 굴하지 않고 시카고, 뉴욕과 같은 미국 북부 지역의 대도시로 이동해 자신의 음악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카고가 재즈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게 되었죠.

 

1920년대가 되어 라디오의 영향으로 재즈가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재즈 음악가들이 대도시로 넘어오고 난 후 재즈에 곁들이는 댄스(찰스턴, 폭스트롯, 스윙)가 생겨났을 정도로 재즈는 쿨럽에서 춤에 곁들여지는 목적으로서의 성격이 더 강했습니다. 하지만 라디오는 수신기 하나만 있으면 접근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굳이 클럽에 가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었습니다. 라디오의 영향 때문에 재즈가 춤과 독립되기 시작하면서 점차 감상을 위한 음악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5. 청교도적 윤리관에 맞선 플래퍼의 등장

황금의 순간 글락스 거리에서 오티 쇼핑센터 쪽을 바라보게 되면 여성용 액세서리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회사가 내건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광고에는 단발머리에 화장을 한 여성이 그려져 있는데요. 이 여성의 외모는 미국의 1920년대 당시 새롭게 등장한 신여성의 모습을 반영한 것으로, 흔히 플래퍼(flapper)라고 일컬어집니다. 플래퍼는 당시 여성들이 입었던 주름 잡힌 짧은 치마가 춤추며 회전할 때 넓게 펼쳐지며 펄럭대는 모습을 빗댄 표현입니다. 페나코니 메인 테마 곡이 수록된 공식 유튜브 영상 제목에 들어가는 '플래퍼' 또한 여기서 따온 것이죠.

 

플래퍼는 단발머리에 짙은 화장을 하며 자신을 가꾸기 시작했고,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며 자유롭게 연애를 하는 등 개인적인 자유를 추구했습니다. 플래퍼는 사회의 유행을 만들어 내며 셀럽과도 같은 존재가 되었고, 미국 대부분의 성인 여성은 플래퍼를 따라 외모를 가꾸기 위해 메이크업과 헤어 스타일에 신경 쓰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발췌 내용을 보면 '프로이트'라는 이름을 강조해 뒀죠. 프로이트는 '인간은 이성적인 동물'이라는 기존의 관념을 깨고 '인간의 무의식에 내재된 감정이나 욕망이 행동에 반영된다'고 주장한 정신분석학자입니다. 청교도적 윤리관의 영향으로 평소에 조신하게 행동해야 하고 긴 옷을 입어 자신의 몸매를 가려야 했던 여성들이 다리가 드러나는 짧은 치마를 입게 되면서 의상에서 오는 자유를 만끽했던 것을 통해 프로이트의 주장이 미국 사회에 영향을 미친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하지만 인간에게는 다른 사람의 것보다 내 것이 더 좋아야 하고, 다른 사람보다 내가 더 뛰어나야 한다고 여기는 과시욕이나 경쟁의식이 있잖아요. 성별이나 나이, 학력, 직업 등에 상관없이 사람들이 돈을 펑펑 써 대며 상품을 사들이려는 현상 또한 심해지면서 경제 불평등, 빈부격차와 같이 차별로 이어지기 쉬운 문제들이 대두될 수밖에 없었고, 이로 인한 거품이 꺼지면서 미국에 대공황이 오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콘텐츠 내용 요약 이미지


참고하거나 사용한 자료 일람

  1. 논문

  • 강현두 외 2명(1997), 대중매체의 시공간 재구성과 소비주체 형성, 한국언론학보 제42권 1호, 한국언론학회, 5~47.
  • 김서형(2014), 1920년대 코니아일랜드(Coney Island): 미국의 놀이공원과 대중문화, 이화사학연구 제48집, 이화사학연구소, 239~271.
  • 노진서(2019), 미국문화사 강의에서 소설과 영화의 활용 1920년대 재즈 시대를 중심으로 , 역사와 실학 제69집, 역사실학회, 414~435.
  • 성찬경(2021), 1920년대 서구 음악극의 경향과 유형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오경택(2023), 디아스포라 음악, 미국의 음악, 세계의 음악 ― 재즈(Jazz)의 정체성에 관한 정치사회적 이해 ―, 디아스포라연구 제17권 제1호, 전남대학교 글로벌디아스포라연구소, 71~104.
  • 전태준(2018), 1890-1940년 재즈 음악이 뮤지컬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뮤지컬 〈시카고〉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종규(2023), 1920년대 미국 대중문화의 발전과 영화산업, 강원사학 제40호, 강원사학회, 99~120.

 

  2. 웹 사전

[싱커페이션(당김음)]

 

싱커페이션

같은 높이의 센 부분과 여린 부분이 이어져서, 여린 부분이 센 부분으로 되거나, 센 부분이 여린 부분으로 되어 셈여림의 위치가 바뀌는 것. 이것은 같은 마디 안에서도 이루어지고, 두 마디에

terms.naver.com

 

[수요와 공급]

 

수요와 공급

[ 1. 교과서 속 주개념] [ 1) 수요] 수요란 경제 주체가 특정 상품에 대해 사고자 하는 의지와 실제로 살 수 있는 구매 능력을 갖춘 욕구를 말한다. 그러나 가격이 오르게 되면 수요 계획을 줄일 것

terms.naver.com

※ 수요와 공급 곡선 출처: 교육학용어사전

 

[미국의 노예제도]

 

미국의 노예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789년부터 1861년까지 미국의 영토와 주들이 노예제를 금지하거나 허용했을 때를 보여 주는 애니메이션 미국의 노예제는 주로 아프리카인(아프리카계 미국인)

ko.wikipedia.org

 

  3. 악보

[Superman 님(@sieung) 블로그]

 

Scott Joplin: 디 엔터테이너, 피아노 악보

The Entertainer  "디 엔터테이너"는 스콧 조플린(Scott Joplin)이 작곡한 1902년 피아노 래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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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지도

[우석진 님(@wooseokjin) 블로그]

 

PPT 나눔 44_미국 지도 US map 파워포인트 템플릿, 성조기 미국 국기, 피피티 인포그래픽 SVG, 도형 편

오늘은 미국 지도와 미국 국기를 올려드립니다. 모두 SVG로 만들어져 있으니 수정과 편집이 자유롭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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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사진

  • 1917년 미국 육군 신병 모집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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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아이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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